세계를 지배하고 있는 미국, 그 미국의 주요 언론과 법조계, 많은 기업들을 운영하고 있는 유대인들. 그들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그들은 어떻게 소수민족의 한계를 뚫고 세계를 주름잡는 민족이 되었을까? 오늘은 그들의 학교 교육에 대해 알아보도록 한다.
1) 학교의 재량이 크다.
교육과정 운영 및 학사관리 등에서 학교의 재량이 커서 독창적인 학교운영이 이루어지고 있다. 학교운영에서 가장 우선적으로 고려되는 것은 학생들의 소질과 다양한 교육수요를 충족해 주려는 맞춤형 교육을 추구하고
있다. 학생들의 학력수준에 따른 학급편성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져 수준별 수업이 이루어진다.
그리고 학부모의 선택권과 교육의 자유를 최대한 보장 한다. 일반 학교의 배정에서 초, 중학교는 거주지 중심으로 배정하나 학부모 가 종교적인 이유뿐 아니라 학교선호도에 따라 다른 학교로 배정을 요구할 수 있다. 고등학교는 학생의 선택에 따라 학교 배치가 이루어진다. 학교 운영에서 학부모의 참여도가 높아서 학교운영의 중요사항 결정에 영향을 미친다. 이것이 돈이 많은 몇 사람에 의해 좌우되는 것이 아니라 토론에 의해 결정되는 사항이다. 유대인들의 학교 시나고그에는 많은 성공한 유대인들의 지원이 끊임이 없다. 그렇기 때문에 재력있는 몇 사람에 의해 좌우되는 경우가 없다.
또한 교육과정과 학사운영에서 상당한 자율권을 행사하여 학교간의 특색 적인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다. 국가에서 교육과정을 편성하지만 사립학교 및 종교학교는 독자적인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고, 비종교 일반 공립학교 도 25%의 교육과정 자율 편성권이 보장된다. 초등학교 교과서도 여러 종류가 인정되어 학교에서 가르칠 교재를 채택한다. 일괄적으로 교재를 나눠주는 우리나라 학교와는 매우 상반된 분위기다.
수업시간 편성도 학교 독자 적으로 할 수 있어 2시간을 함께 묶어 수업을 진행하기도 한다. 학업성취도 평가방식도 학교마다 달리하여 실점수로 표기하기도 하고 루브릭 평가 방식을 채택하기도 한다.
2) 학생 개개인의 맞춤형 교육
학생의 탐구능력과 사고력을 키워주는 교육방법(pedagogy)을 채택 하는 것이 일반화되어 있다. 학습 진도보다는
아이들에게 생각하는 시간과 기회를 많이 부여하는 수업을 진행한다. 개념과 원리를 설명하여 바로 이해를
돕기보다, 학습자가 스스로 해결방법을 발견해 나가도록 도와주는 발견적 교수법(heuristics)이나 탐구를 통한 탐구학습(inquiry learning)을
추구한다.
교사의 학습안내 활동을 최소로 하여 학습자가 스스로 학습목표에 도달 할 수 있도록 학습 환경을 조성해 주는 학습형태이다. 그리고 모든 학생에게는 질문할 권리가 주어지고, 선생님은 그것에 대해 대답하거나 다른 질문을 해야할 의무가 있다.
또한 발견학습의 목표는 학습자의 탐구능력과 자발적인 학습의욕을 신장시키는 데 있으며, 학습방법의 학습과 문제 해결력의 습득이 강조된다. 학습활동에 학생의 능동적인 참 여가 강조되어 학생들은 질문하는데 거리낌이 없다. 아울러 체험활동을 중 시하여 학기 중에 고적지 답사 등 야외 활동이 많고 체험을 통한 관찰력과 탐구정신 함양에 교육의 중심을 둔다.
3) 영재교육이 존재한다.
한국처럼 있는 재능 없는 재능 어릴 때부터 억지로 밖에서 끌어 올리는
것이 아니다. 이스라엘 사람들은 영재교육과 과학기술교육을 중시하여 고급 과학기술 인재 양성에 치 중하고
있다. 국가주도로 영재교육정책을 추진하여 영재교육 전담부서를 교육부에 설치하고, 영재 선발과정을 직접 관장하면서, 질 높은 영재교육 프로그램이 운영되도록
정부가 적극 지원하고 있는 것이다.
무엇보다도 이스라엘에서는 영재교육이 정규교육과정 속에서 이루어진다는 점을 주목할 만하다. 이는 우리나라가 고등학교 영재학교를 제외하고는 초, 중학교 과정은 정규 수업 이후에 이루어지는 방과 후 수업이나 주말 프로그램에 의존한다는 점에서 큰 차이가 있다.
또한, 영재의 영역을 넓혀 일반적인 지능 뿐만 아니라 예술적 재능이나 신체적 운동 기능이 남다르고 컴퓨터나 언어 등 특수 학문 적성을 지닌 학생을 포괄하여 영재교육 대상자를 3-4%로 설정하고 있다.
그리고 이스라엘의 학교교육에서 과학기술을 강조하고 있으며 국민들은 과학기술계에 대해서 높은 신뢰를 가지고 있다. 이스라엘의 중, 고등학교 과정에서 과학과 기술교과가 통합되어 운영되며, 학생들의 이공계분야 대학전공 선택의 비율도 높게 나타나고 있다. 취업이 잘 되기 때문에 선택하는 모습은 아니었다.
그리고 과학기술의 목표는 과학과 기술간에 복합적으로 얽힌 체제를 이해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으며, 탐구과정 측면에서는 과학탐구의 일반적 기능을 넘어서, 비판적, 창의적, 발명적 사고능력을 강조하고 있다. 그리고 이스라엘의 과학기술교육은 다양한 학교 밖 프로그램과 연결되어 있어 이론을 실제와 연결하여 탐구력을 길러주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