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일취월장 개론 8가지 이야기 - 서평 1회차

category 평생공부 2019. 2. 26. 16:30

개론처럼 먼저 목차와 간단한 내용을 정리하고어떤 내용이 들어갈까 예측을 한번 해보고 전체적으로 한번 훑어본다.

그리고 책의 흐름이 어느 정도 잡히면 그 다음에 자세하게 들어간다.

오늘 아침에는 일취월장을 이해하고 어떻게 삶에 적용시킬지 생각하며 다시 읽기 시작했는데, 좋은 책은 목차 순서 만으로 전체적인 책의 윤곽이 그려진다고 하신 박사님 말씀이 5%정도 이해가 되었다.

 

1) 운을 예측할 수 있을까?

일취월장은 8개의 장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1장은 운이다. 운은 행운을 이야기할 때의 ()으로 움직임, 회전이라고 한자에서는 이야기한다운은 결코 예측할 수 없으며, 경제 생태계 변화 또한 예측할 수는 없다. 그렇다면 예측하지 않고 일을 하거나 사업을 해야 하는가? 결코 불가능하다. 비즈니스 세계에서, 혹은 직원을 뽑을 때 어떤 사람을 거르는가 생각해 보면, 예측이 불가능한 사람이다. 그래서 성공 경험을 중요시하고, 실패 했더라도 어떤 실패를 경험헀는가. 그리고 그 실패에서 무엇을 얻었는가에 대한 정립이 확실한 사람, 그로 인해 목표를 확실히 설정한 사람을 뽑고자 한다.

 

개인에게 있어서는 닥칠 수 있는 위협을 최소화 하고 기회비용을 최소화 하는 것, 그것이 미래를 예측하는 힘이라 할 수 있겠다. 예를 들어 신박사님이 말씀하신, 분당에 미리 집을 사서 삼성을 그만 다니면서 분당, 판교 쪽에 한국의 테크노벨리에 둥지를 틀수 있기 수월했던 측면이 있었다고 하신다.

 

나의 예를 들면 결혼하면서 부모님 근처에 이사를 오면서 가능하면 언제든지 아이를 맡길 수 있도록 거리상의 위험을 최소화 했고, 미리 부모님과 관계를 개선해 둠으로써 아프거나 아내가 직장에 나가야 할 때 부모님의 조력을 받을 수 있었다. (지금은 다행히 부모님이 손녀를 사랑하셔서 더욱 자주 뵙고 있다.) 그렇게 함으로 나의 시간, 아내의 시간까지 확보 하고 안전망을 갖춰 나갈 수 있었다.

 

결국 목표는 결국 자신이 이루고자 하는 것의 미래의 모습, 예측과 같은 말이다. 결국 최종적인 모습은 개인에게 있어서나 조직에게 있어서나 일취월장의 7, 8장의 미래와 성장에 대한 이야기와 연결되는 시작점이다. 불확실성과 데미지를 최소화 함으로 성장과 미래를 얻어야하고, 운과 상관없는, 또 운이 왔을 때 확실히 내것으로 만들 수 있는 실력을 만들어 낼 수 있는 기초를 닦을 수 있다.

 

2장은 사고, 생각에 관한 이야기로 회사생활, 기업을 이루는데 있어 필요한 5가지 핵심 사고방식을 이야기했다. 다섯가지는 반성, 맥락, 통계, 시스템, 재무적 사고에 대해 이야기하는데 이 이야기는 각 장을 논할 때 자세히 살펴볼 예정이다.

 

3장은 선택으로 선택에 대한 내용은 아직 생각해보지 못했으나 생각을 올바르게 한 뒤에 행동을 통한 선택과 집중을 이야기하는 것이 아닐까 하는 예측을 해본다.

 

4장은 혁신으로 선택을 통한 혁신이고, 우리가 기존에 생각하는 기존의 패러다임을 뒤엎는 이야기를 할 것 같지는 않다. 아마 기본적인 이야기를 할 것 같고, 한 마디로 정리하면 스타트업의 70%는 잡무다로 이야기할 수 있지 않을까.

 

5, 6장은 전략과 조직에 대한 이야기로 혼자서는 일할 수 없으며, 어떤 전략을 가지고 임하느냐에 따라 달성할 수 있는 목표와 가능성, 그리고 성장의 속도와 높이까지도 가늠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2) 불확실성을 극복하는 실력을 높이는 생각과 선택과 혁신, 그것이 운을 이기는 방법

78장은 미래와 성장으로 미래에 대한 기대, 확신을 통한 자기 성장, 그리고 그로 인한 개인과 조직의 변화를 이야기하고자 하는 장이라 생각한다. 결국 앞의 모든 단계를 잘 밟고 기본을 충분히 닦은 사람에게 미래와 성장이 있지 않을까

 

여기까지 살펴보고 생각하고 예측해 봤을 때 목차를 통해 생각하고 책을 훑어보고, 아웃풋을 하는 시간이 20분과 40분을 더해 한 시간이 걸렸다. 앞으로 이 시간을 단축할 예정이고 더 중요한 것은 이것을 나에게 체화하는 것에 있을 것이다. 일취월장과 완벽한 공부법은 지속적으로 보고 깨달음을 얻을 나의 원천과 같은 책으로 만들고자 한다. 그래서 내가 변화하면 모든 것이 변할 것이라는 믿음을 가지고 오늘 하루를 또 살아갈 것이다.

 

내 목표는 작은 성취를 얻는 것인데 어제부터 폴라리스를 다시 쓰기 시작했다. 몰입도를 1-5로 체크하고, 하루, 일주일, 한달 피드백을 하고자 한다. 그래서 작은 성취를 통해 하루 하루 어제보다 나은 오늘을 살고자 한다.